본문 바로가기

일상

블로그의 신, 천만 방문자를 부르는 콘텐츠의 힘/블로거팁닷컴


제목이 좀 자극적이지요?!


제가 지어 붙인 건 아니고요, 파워 블로거 한 분이 최근에 출간한 책의 타이틀입니다.



늙은 몽돌과는 일면식도 없는 분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을 이 분의 블로그에서 찾아 볼 때가 종종 있긴 했지요.


그저 '수많은 블로거 중의 한 분'으로 생각해 왔었는데, 어느날 늙은 몽돌의 이름이 이 분의 블로그에 올랐더군요?! 



 전문주제 우수콘텐츠 블로그 100 


블로거팁닷컴 http://www.bloggertip.com/4489



저야 고마울 따름이었지요. 하지만 인사를 따로 드릴 만한 여유를 부리진 못했습니다. 그렇게 잊고 있었는데 최근에 한 출판사로부터 연락이 왔더군요.


뜬금없이 책을 보내 주시겠다는데, 뭥미??? 했더랬습니다. 자초지종을 듣고 보니 위 블로그, 블로거팁닷컴의 주인장 장두현씨께서 책을 내셨다는군요?! 그 책의 말미 부록에 전문주제 우수 콘텐츠 블로그들이 다시 소개되었던 모양입니다.






또 고마울 따름이고요... 그렇다고 아주 새삼스럽진 않았어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알게 된 대부분의 파워 블로거들은 의례히 한 두 권씩 책을 내더군요. 그럴만한 깜냥이 못되어 거절하고 있지만, 허접 블로거 늙은 몽돌에게도 고마운 몇 분께서 출간 의향을 여쭈어 오기도 했었습니다.





참 예쁘게, 그리고 정성스럽게도 포장을 했네요. 출판사에서 직접 보낸 것인데, 서점에 주문해도 이렇게 발송되지는 않겠지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게 선물한 또다른, 더 중요한 이유가 있었겠지요. 아마도 '읽고 서평을 작성해 블로그 독자들에게 소개해 주었으면' 하는 것일 터..... 하지만 출판사 '책비'에선 그런 부탁 말 한마디도 꺼내진 않았고, 늙은 몽돌 역시 일말의 부채감이나 의무감을 느끼지도 않았습니다. 





그나저나, 책에서 '늙은 몽돌의 호텔이야기' 블로그를 소개하길,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블로그를 만들어보고 싶은 이들에게 등불이 되어준다"라고 극찬?했더군요?!ㅎ 

'등불'이 될 자격을 갖추진 못했습니다만 제가 추구하는 바가 그렇긴 합니다. 누구도 쉬이 다룰 수 없는, 하지만 흥미로운 전문 주제의 블로그이길 희망하거든요.



 블로그의 신 



제가 바로 읽지는 않았고, 사무실의 팀원 한 명이 관심을 보이길래 읽어 보라며 먼저 권했습니다. 그것이 단순한 취미이거나, 가진 지식을 나누는 소통의 수단, 또는 소외된 환경에서 찾는 또다른 위안이거나, 혹은 고단한 일상으로부터의 피난처이거나, 대부분의 바쁜 직딩들에게도 블로그는 꽤 관심 있는 분야이거든요. 


책을 읽고 어떻게 느꼈는지 따로 묻진 않았습니다.





전 조금 전에서야 책을 훑어 봅니다.


저자 장두현씨는 무려 10년 가까운 블로거 경력을 쌓았으니 블로그라는 말이 아주 생소했을 초창기부터 시작했겠군요. 지금은 이 경력으로 여러 활동을 하고 계신 모양인데, 블로그가 곧 생활이자 소득의 원천이 된 셈이지요. 



책의 내용은 시작하는 분들에겐 생소해 보일 법도 합니다만 쉽게 읽힙니다. 이 분과 같이 한 분야에서 오래되어 그것에 익숙해지면 옛날 가졌던 초심을 잊기 십상이지요. 급기야 입문자 처지를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을 잃어 가게 마련인데, 그런 상태로 무턱대고 집필하게 되면 책은 결국 잘 읽히지 않아요. 





하지만 이 '블로그의 신'은 처음 블로그를 접할 분들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듯 보이던데, 아마도 그동안 블로그에 올렸던 내용들, 블로그에 입문하는 초보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올렸던 포스트들 중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것들을 잘 골라 낸 때문이 아닐까 추정합니다.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았거나, 또는 운영해 볼 생각을 하는 분들껜 아주 요긴하게 소용될 법한 내용이고 구성이지만, 블로그를 2, 3년 운영하고 있는 저 같은 사람들도 잘 몰랐던 내용이 군데 군데 있더군요.



목차를 간단히 볼까요?


1. 잊지 못할 블로그 운영의 추억

2. 내 블로그 어디서 시작해야 할까?

3. 천만 방문자를 부르는 글쓰기의 기술

4. 6개월 만에 파워블로그 만들기

5. SNS를 활용해 블로그 홍보하기

6. 실전! 블로그로 투잡하기





'천만'이니 '6개월 파워블로그', '블로그 투잡..' 등 자극적인 표현을 섞어 썼지만 이런 것에 곧 현혹되진 마시기 바랍니다. 결코 쉽지 않은 일, 그러자면 거의 모든 걸 희생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제목들은 현란해도 책 속의 내용을 뜯어보면 그렇게 허황스럽지도 않고 진솔합니다. 그래서 더욱 잘 읽혀요.


 블로그를 시작하는 올바른 방법 



저자 장두현은 블로그에 올인한 것이나 다름없는 분입니다.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나 가사일을 보는 주부의 사정으로 그럴 순 없는 일이지요. 


그저, 따분한 일상을 극복하기 위한 조그마한 '새로운 자극', 또는 소외된 환경에서 누군지 모를 익명들과 '소통하는 수단' 정도의 욕심만 부리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오히려 더 오래, 그리고 알차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으니까요. 


가볍게 시작하고, 그래서 즐기게 되면 책에서 말하는 조금 더 거창한 것들이 보일 수도 있겠지요. 목차에 나와 있는 정도의 경지이면 늙은 몽돌의 깜냥으로도 어림없습니다.





1장 말미엔 재미있는 내용이 있군요. '블로그 운영에 타고난 소질을 지닌 사람들의 유형'인데 꽤 공감되는군요. 딱 저 늙은 몽돌입니다.ㅎ


* 말로 하는 것보다는 기록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

 인터넷 카페 등에 가입해 글을 보거나 남기는 걸 즐기는 사람

 남한테 보여주는 것을 즐기는 사람

 내성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

 무언가에 빠지면 좀처럼 헤어나기 힘든 사람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는 사람




어쨋거나, '블로그의 신'은 블로그를 시작해 보고 싶은 이들에게는 일종의 가이드북으로 손색이 없으며 꽤 알차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블로그의 신 

저자 장두현/출판사 책비/가격 16,000원





늙은 몽돌의 블로그 주소가 바뀌었습니다!!!!!

Http://oldhotelier.tistory.com

구독하시는 분들께서는 위 주소로 업데이트 해 주세요^^



몽돌과 친구가 되어 주세요!!!!








혹 티스토리 블로그에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초대장 나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