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텔이야기

호텔리어가 지금 당장 네트워킹해야 하는 6가지 이유

인맥 관리의 중요성에 관한 글이었어요.


내용이 평범해 보이지 않았던 이유는 인맥이 사회생활 전반에서 중요하게 작용해 왔던 국내의 소스에 의해 쓰여진 게 아니었기 때문이에요. 외국의 글입니다. 


인맥의 중요성을 외국 매체가 거론하니 좀 어색한가요? 지인 한 분의 블로그 글 (내 자녀는 좋은 직장에 취직할 수 있을까? - 링크)을 보고 좀 놀란 적이 있었더랬습니다. 외국에서도 직원 채용시 인맥 Human Network을 활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내용이었고, 미국의 경우 역시 인맥에 의한 채용 비중이 40%를 넘나든다는 최근 조사 결과도 인용하셨더군요.


현재 우리나라 공기업들의 채용 행태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만 이는 좀 달리 봐야 할 사안입니다. 정치인의 무분별한 청탁은 인맥에 의한 추천이 아니라 정치 권력의 압력이며, 채용 주체의 재량을 제한하거나 배제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몰상식을 말하자는 게 아니에요.



Forbes/8 Secrets From Power Networking Pros



압박 면접 등 여러 검증 수단을 통하더라도 채용 후 해당 자원이 애초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는 다반사에요. 경력이나 자격을 교묘히 뽀샵하고 분식하는 사례는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걸러낼 수 있는 수단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맥, 즉 직장 동료 등 가용한 소스의 추천을 통하면 이런 리스크를 그나마 줄일 수 있겠죠. 최근 채용 기관들이 적극 활용하고 있는 레퍼런스 콜 reference call 역시 인맥을 활용한 검증 수단의 하나입니다.



저는 호텔리어입니다. 아무래도 보수적인 산업인데, 인맥의 중요성은 오히려 더 크다고 볼 수 있어요. 비교적 좁은 바닥이라 특정인의 평판은 어렵지 않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맥의 중요성은 특정 산업에만 국한되는 게 아니잖아요? IT 등 역동적인 분야, 따라서 이직 등이 빈번한 산업에서는 더욱 중요할 듯 보이는군요.


이 인맥을 의미하는 외국 표현이 네트워크 (비즈니스 네트워크 business network) 혹은 네트워킹 networking 입니다. 친인척이 아니라 주로 사회생활 혹은 회사생활을 통해 형성하는 인간적인 관계를 말합니다.





호텔리어라면 누구나 알만한 로잔스쿨 École hôtelière de Lausanne의 공식 블로그에 오른 글인데 알기 쉽게 풀어 씁니다. 코넬이나 UNLV 등 유명한 호텔 학교의 경우도 그렇습니다만 로잔 역시 동문회 조직이 꽤 활성화되어 있더군요. 동문들이 세계 주요한 호텔들에 근무하고 있어서 수시로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기도 하고 도움을 주고 받습니다.


이들이 네트워킹에 대해 무슨 말을 하는지 한번 볼까요?

지금 당장 네트워킹해야 하는 6가지 이유 입니다.



1. 관계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은 당신의 미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산일 수도 있습니다. 업계의 사람이라면 향후 옮기는 직장의 책임자가 될 수도 있을테고, 그 책임자의 지인일 수도 있겠죠. 당신의 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어요. 따라서 지금 맺고 있는 인연을 항상 소중하게 생각하고 적절히 관리해야 합니다.



ELH/6 key reasons why "now" is the best time to start networking



2. 맨토


설령 향후 취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커리어를 시작하는 단계라면 이들은 훌륭한 선배, 이를테면 멘토의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학교를 갓 졸업하고 취업 전선에 띄어든 이에게 이 멘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죠. 이들의 충고는 3, 40년 넘게 남은 직장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좌우할 수도 있으니까요.





3. 커리어 기회


커리어는 그 길을 가기로 결정하는 순간 시작됩니다. 그 커리어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적절한 사람과의 교류는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죠. 좋은 선배를 만나 새로운 자극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에게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며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해요. 혹은, 전혀 예상치 못했던 커리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삶은 예상치 않았던 사건의 연속이에요. 훌륭한 관계는 인생 전체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4. 조력과 정보

훌륭한 관계로부터 얻는 정보나 도움은 당신의 커리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도 있어요. 스킬에 관계된 것일 수도 있고, 새로운 커리어에 대한 또다른 기회일 수도 있겠죠. 친구나 가족도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만 커리어를 발전시키기 위해선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과의 훌륭한 관계가 필요해요. 이들이 직장이나 사회생활을 할 때 필요한 전문적인 도움이나 충고를 줄 수 있는 사람이니까요.




5. 전문가로써의 성장

네트워킹은 당신이 업계의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들로부터 당신이 몸담고 있는 분야의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구할 수 있으며 열린 사고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우물안개구리 신세로 전락하는 걸 막을 수 있어요. 아울러 한 조직이나 오너에게 구속되지 않도록 만들며 또다른 성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6. 평판

네트워킹을 한다는 건 훌륭한 평판을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 의미입니다. 당신이 맺은 인간 관계는 추천이나 구전 등으로 형성된 당신의 평판을 대변하는 것이에요. 만약 당신의 평판이 긍정적이라면 당신이 아는 이들은 기회가 될 때마다 당신을 자신있게 추천하겠죠. 만약 그렇지 않다면 주저하게 됩니다.
저 역시 그러합니다. 후배 직원의 인성과 능력에 따라 추천서를 쓸 때가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추천서는 나의 '신뢰' 혹은 '보증'과 다름 아니니까요.




예비 호텔리어나 젊은 호텔리어들 역시 호텔리어들의 모임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에요. 보수적이고 소극적이었던 저같은 늙은 호텔리어의 모습을 답습하는 건 곤란합니다.
아래 링크의 글 참고하시기 바라고요.


호텔리어 개개인의 커리어 성장이나 사업활동을 위한 네트워킹이기도 하지만 이런 활동은 우리가 몸담고 있는 호텔산업의 발전을 위한 것이기도 해요. 우린, 우리가 가진 문제에 대해 좀 더 소란스럽게 얘기하고 논의하며 부족한 것들에 대한 대안도 찾아 보는 것, 그것이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저변이에요. 그래서 우리 모두가 천천히, 더욱 큰 그림을 그리며 발전해 나가는 모습 보고 싶군요.

참고한 글
EHL Blog
Author: Lynn Bruines


호텔이야기

카카오스토리와 페이스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