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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이야기

요우커 遊客는 누구인가? 요우커의 경제학


그동안 좀 의심스러웠더랬죠?!


이들의 여행 행태에 대한 조사 자료들이 봇물 넘치듯 했습니다만 그것들이 전달하는 내용들에 대해선 "정말?", "설마......" 같은 반응도 없지 않았어요. 


우리는 그들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일까요? 


도대체 왜 한국을 오는지, 

볼거리도 많지 않아 보이는데 어디서 무엇을 하고 가는지,

먹고 본 것에 대해서 만족해 하는지,

그리고 택시기사들이나 관광지 상인들이 맘껏 바가지를 씌워 먹을 정도로 어리숙한지...



요우커 遊客의 경제학



그래서 흥미로운 리포트입니다.


LG경제연구원에서 발간했고요, 책임연구원 션지아씨로 표기되어 있는데 아마도 중국 분인 듯 보이는군요?


요우커의 여행 행태에 대한 보고서는 그동안 꽤 많았습니다만 여러 이슈를 각기 다뤄 다소 단편적인 듯 했어요. 이에 반해 오늘 소개해 드릴 '요우커의 경제학'은 포괄적인 내용을 커버하고요, 그동안 나왔던 자료들도 폭넓게 인용했더군요. 요우커의 소비 패턴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비교적 큰 그림으로 눈대중할 수 있습니다.



'요우커의 경제학' 은 아래의 순서와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요우커의 전성시대 개막

  2. 요우커는 누구인가?

  3. 요우커의 눈에 비친 한국

  4. 진화하고 잇는 요우커

  5. 요우커의 경제 파급 효과

  6. 요우커 유입의 지속가능성





늙은 몽돌은 해석을 추가할 정도의 수준이 못되니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만 간단히 발췌합니다. 꽤 많네요.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포스트 맨 하단의 링크를 따라가 보고서를 직접 출력하시길 권합니다. 딱딱하게 작성되지 않았으니 아주 쉽게 읽혀요.



요우커 전성시대


20년 전 중국인의 해외여행은 하늘의 별따기

1997년 부터 단계적으로 해외여행 자유화

1인당 소득 8,000달러로 증가

위안화 강세로 구매력 상승

비자 발급 간소화와 규제완화로 치열한 국가간 유치전

자유여행 허용국가 4개에서 151개 (2015)로 확대되며 폭발적 증가



이미지: http://www.investmentu.com



요우커의 위엄


2001년 843만명 -> 2015년 1억 2천만으로 15배 급증

이는 미국 해외여행자 수의 3.7배

전세계 해외 관광객의 10.2%



놀라운 씀씀이


2015년 해외 관광객 지출액 2,150억 달러로 전세계 아웃바운드 관광 지출액의 12.3%

1인 지출액도 1,792달러로 전세계 평균 1,099달러를 크게 웃돌아



한국은 매력적인 여행시장


한국, 연평균 40.6% 성장

2005년 70만 명 -> 2015년 598만 명

2015년 외국인 관광객 중 46.2% 비중


지리적 근접성

높은 쇼핑 매력도

한류 열풍

파격적인 비자 완화조치 (동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제주 등 일부 지역 무비자 입국 허용)

주변국과의 갈등에 따른 반사효과



요우커는 누구인가?


밀레니얼 (80후後 세대)이 해외여행 주류

높은 교육 수준과 소비 성향

외국에 대한 호기심과 열망

해외여행은 인생의 위시 리스트

여성비중 61.8% (한국 찾는 여성은 2015년 67%)


맞벌이 보편화로 가구당 평균 소득은 한국 수준에 근접

소득 높을수록 단체관광보다 자유여행을, 아시아보다 유럽과 북미를 여행지로 선택하는 경향이 높음





요우커에 비친 한국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는 전체의 5%

서울은 2015년 요우커 단거리 여행 목적지 1위

최근 3년간 방한 요우커는 매년 40% 증가



왜 한국인가?


가성비 최고

한국은 시간적, 경제적 부담이 크지 않은 여행지

패키지 가격은 30만~50만원으로 중국 국내 관광지 보다 저렴



한국하면 연상되는 이미지


한국의 이미지는 '문을 활짝 열어준 나라', '가기 쉬운 나라'

한국 여행은 '훌쩍 떠나는 여행', '무작정 출발하는 여행' 등이 연상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묻는 조사에서

중국 여성은 '멋쟁이가 많다', '낭만적 분위기', '깨끗함' 등 긍정적 평가

방한 요우커의 쇼핑 품목 중 향수/화장품이 1위로 등극한 이유도 여성 파워 작용

(반면 남성은 '중국과 비슷', '스케일이 작다'와 같은 부정적인 태도를 보임)



이미지: 대신증권



한국은 쇼핑 천국


신뢰할 만한 품질

중국보다 낮은 가격

중국에서 구하기 힘든 패션 디자인

각기 특색이 선명하고 아기자기한 상점이 밀집한 상권


한국 로드샾 화장품도 중국의 반값

동대문상가 의류는 중국백화점과 비슷한 가격이나 월등히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



요우커의 쇼핑사랑


'모처럼 왔으니 많이 사야지' 심리

해외 과소비에 관대

이웃들의 쇼핑부탁에 의한 그림자 소비 영향

한중간 상품 가격 격차

집값 급등, 다양한 음성소득, 기업 지원금 등 임금소득 외 구매력 존재



한류와 트렌트 메카


영화/드라마 촬영지 방문, 한류스타가 출몰하는 골목 탐방,

콘서트 관람 등을 위해 방문하는 한류팬 증가

지난해 한류체험 위해 방문한 요우커 100만 추산




이미지: http://www.thebk.co.kr



진화하고 있는 요우커


스마트하게

개별자유여행을 즐기며

문화소비에 눈을 돌리기 시작



디지털화된 요우커


요우커 71%가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여행 상품과 정보 검색

직접 오프라인 여행사를 방문하는 비중은 2015년 13%에 불과

흥하는 웨이보, 웨이신 등 SNS



스마트폰은 여행 필수품


선불 USIM칩 구매 방식 선호

현지 SIM카드 사용 비율 33%

관광지 맛집과 숙소 정보 검색, 통번역 서비스 KAYO 사용자 급증

한유, 한차오 등 한국여행 전문사이트 이용객 급증



요우커가 호텔에서 원하는 것


무료 와이파이

중국어 지도, 중국어 구사 직원

유니온페이 (UnionPay) 결제 방식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요우커


중국 OTA의 해외 개별여행상품 판매실적은 최근 5년 간 연평균 99.4% 증가

2015년 한국 방문 요우커 중 FIT 비중은 이미 56.7%

젊은 층이 주도



더 많은 지출, 숙박비 아끼며 쇼핑


한국 찾는 요우커 1인 지출액 2,483 달러

중국 단체여행객과 전체 외래관광객보다 각 19.4%, 31% 높은 수준

FIT는 백화점 이용, 단체는 면세점 이용


쇼핑 지출 68%로 급증, 숙박비와 식비 비중은 감소



표: LG 경제연구소



실용주의적인 마인드에 기인

'잠을 자는 것'에 투자하는 것보다 두고두고 쓸 수 있는 물건을 사는 것이 낫다!

하지만 업계 알짜배기 상위 10% VIP 요우커는 럭셔리 고급호텔 선호하는 소비 양극화

1순위는 글로벌 체인 호텔 (46%), 다음으로 특색 있는 고급 로컬 호텔 (28%)



진행중인 관광지역 다변화


FIT 증가에 따른 현상

새로운 경험을 기대하고 한국 특유의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고 싶은 요우커

럭셔리 1번지 청담동, 트랜드 메카 가로수길, 한류 스타 커피숖 등 방문



표: LG 경제연구소



탈서울 움직임은 미흡

교통여건과 부족한 정보 그리고 단순 쇼핑 일정으로 짜여진 단체관광상품이 원인



경험적 소비에도 눈뜬 요우커


2014년 관광공연  중국 관람객은 2012년에 비해 2배 증가

난타 전용관 80% 이상 중국인

한류스타 콘서트 각광

한류스타에 대한 온라인 동호회와 카페 등장

쇼핑과 식도락관광, 자연경관 감상에 비해 비중 낮으나 가능성이 큼



요우커의 경제 파급 효과


엄청 크다....ㅎ


표: LG 경제연구소



2020년 1500만 요우커 방한 예정

한국 인구의 1/3에 해당하는 소비자가 몰려 들어 와

연 500억 달러에 해당하는 소비효과를 창출

이는 2015년 한국 전체 가계소비총액의 6.5%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경제효과



이미지: http://www.investmentu.com



요우커 유입의 지속가능성


2014년 기준 중국 여권 보유자 비중 4%

소득 1만 달러 입성할 경우 해외여행자는 더욱 증가할 예정

2018년 경 한국 방문 요우커 1000만명 예상



하지만 높은 단기 변동성


정치적, 외교적 외부변수에 만감하게 반응하며

감정적으로 과잉 대응하는 경향

최근 한국 방문 급증 이유도 홍콩의 반중국시위, 중일간 외교적 갈등, 대만과의 양안관계 경색 등에 의한 반사효과 작용

사드 배치는 요우커 방한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는 민감한 변수

환율의 불확실성도 존재



낮은 요우커 만족도


양적 성장에 치중한 관광 정책

낮은 관광 상품 품질에 따른 낮은 만족도

2015년 요우커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16개 조사대상국 중 12위

'매우만족' 응답한 요우커 비중도 36.4%로 전체 평균 40.1%에 비해 낮은 수준



출저: TV조선



주요 불만 요인


관광자원 부족 41.6%

천편일률적인 관광 프로그램 22.1%

중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20%

바가지 요금 11.4%



요우커 붐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지리적 접근성을 적극 활용하고

질적 성장 추구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요우커 유입 변동성을 극복



자료: LG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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