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호텔 등급심사기준
쉽게 참고하기 위해 정리를 해 봤습니다.
혹 이 정보를 찾는 분들을 위해 글을 포스팅으로 따로 저장하고요. 저도 계속 잊어먹더라고요?!
아다시피 관광호텔 등급 기준은 최근에 바뀌었어요.
등급 표시 방법이 무궁화에서 성星급으로 바뀌었고요,
한국호텔업협회와 관광협회중앙회로 이원화되어 있던 민간평가기관이 관광공사로 일원화되었으며,
평가 방법도 일부 바뀌었는데, 가장 크게 눈에 띄는 건 추가된 암행 평가입니다.
그 자세한 내용과 배경 등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최초의 별 5개 호텔은 누규???? 호텔등급체계 개편/별문양
새로운 성급 등급표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평가 방법은 여러 면에서 경직된 잣대입니다. 물적 시절의 퀄러티와 무형의 서비스 퀄러티를 함께 반영해 평가하려는 노력은 이해되지만 빠르게 변하는 업계의 경향을 적시에, 탄력적으로 수용해야 한다는 건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일부 외국의 사례처럼 민간에 맡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으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선 등급 표기에 관련된 잡음이 많습니다. 등급이 나타내는 경제적 상징도 만만치 않고요, 일부 호텔들이 이를 오용 (객실 가격을 높이기 위해 등급을 허위로 표기하는 등) 하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아울러, 경원재 등 최근에 그 매력이 부각되고 있는 한옥호텔에 대한 평가 방법은 따로 존재해야 합니다. 얼마 전에도 경원재의 등급 (3성, 옛기준으로는 1급)이 언론의 입방아에 오르내린 적도 있었지요?! 이런 이유 때문인지 주요 OTA나 메타서치 엔진에서는 우리나라 호텔들의 등급을 기성 등급체계에 의한 것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 평가한 것을 사용하는 경우도 흔하더군요.
업계에서는 STR의 Chain Scale Segment 분류법도 많이 사용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2, 3년 전 부터 이를 인용하는 경우가 부쩍 늘었어요. 주로 ADR에 기준해 매년 새롭게 발간합니다. STR은 미국의 호텔 관련 리서치 회사로 인터넷 뉴스 사이트인 Hotel News Now를 자회사로 두고 있고요, 데이타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관련글: 호텔의 또다른 등급, 체인 스케일 세그먼트 Chain Scale Segment
말머리가 길었습니다. 새로운 등급 평가 기준을 간단히 정리해 볼까요? 등급 간 주요한 차이 위주로 일부만 정리했고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포스팅의 맨 하단에 파일을 올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성 호텔 현장 평가 기준 (총 700점, 암행평가기준 300점 별도)
다. 프론트데스크
환전서비스 미 제공시 등급불가 (4~5성 필수 요건)
외국어 능력 미충족시 등급불가 (4~5성 요건)
안전금고
라. 복도 및 계단 관리
2. 객실 및 욕실
가. 객실 수 및 면적
200실 기준 가점 (4성의 경우 150 이상 가점, 3성 100실 이상 가점)
5 종류 이상 가점 (4성의 경우 4 종류 이상 가점, 3성 2 종류 이상)
19m2 (5.7평) 이상 가점 (3 ~ 5성 동일)
나. 객실 안락도 및 편의성 (3~5 성 기준 동일)
관리상태 매우 미흡시 등급불가
객실 가구 미구비시 등급불가
객실 편의용품 미제공 및 품질 불량시 등급불가
침대 및 침구류 불량시 등급불가
객실 청결상태 불량시 등급불가
객실 냉난방 시설 미흡시 등급불가
객실 방음
객실 보안관리 (도어체인, 더블락 등) 미설치시 등급불가
비상시 안내지침 미제공시 등급불가
서비스 안내물 (국영문) 미제공시 등급불가
불편신고 등 고객모니터링 시스템 부적합시 등급불가
*관리상태, 청결 및 위생요건은 불량시 등급 요건에 상관없이 등급불가판정 함
다. 객실의 전기, 통신 시설
인터넷
컴퓨터
화재감지기
간이완강기
라. 욕실
면적 3.3m2 기준 가점
편의용품: 미제공시, 품질 불량시 등급불가 (5성만 해당)
욕실 가구: 훼손 등 등급불가
청결 및 관리상태: 불결시 등급불가
환기, 배수: 미흡시 등급불가
3. 식음료 및 부대시설 부문
가. 식음료업장 유무
3개 미만이면 등급불가, 겸용시 1개로 인정
(4성은 2개 미만시, 3성은 조식제공 업장 미설치시 등급불가)
분위기, 동선
테이블과 의자의 품질
종사원의 서비스
관리 및 청결
나. 주방시설 및 관리
업장과의 면적비율
주방과 업장 간 동선 등
주방 청결 및 쓰레기 분리수거: 미흡시 등급불가
식재료 보관 및 저장 관리: 미흡시 등급불가
다. 부대시설의 수준 및 서비스
휘트니스 센터 제공 및 수준: 없을 시 등급불가 (4성 동일)
편의시설 분위기, 수준
종사원 외국어 구사능력
라. 회의 및 연회시설
회의 기능 시설(연회장)의 유무: 50명 미만 등급불가 (4, 5성 요건)
조명, 음향, 시청각
회의 편의시설 및 서비스
회의실 (function room) 확보여부: 없을 경우 등급불가 (4, 5성 요건)
마. 비즈니스센터 설치, 운영상태
운영상태: 없을 시 등급불가 (4, 5성 요건)
지원시설 및 운영, 관리상태
노트북 및 휴대용 단말기 등 지원
바. 이용시설
경사로, 장애인 욕실 등
장애인이 로비에서 객실까지 이동가능 여부
4. 부가점수
가. 에너지 절감을 위한 경영다.
나. 전문 한식당 운영 여부
다. 종사원 교육 및 유자격자 고용상태
가. 최근 3년 간 화재 발생시 감점
나. 최근 3년 간 호텔 내 범죄 발생시 감점
다. 영업상 행정조치 여부
라. 고객 불편신고 처리 상태
마. 대테러 예방 및 대비 관련
암행평가기준 (총 300점)
*등급 불가 판정 기준은 없으며 주로 5점 배점 또는 우수 (3), 보통 (2), 미흠 (1)으로 3단계 평가
1. 예약서비스
가. 전화응대
나. 예약상담
2. 현관 및 주차서비스
가. 호텔도착
나. 현관 및 주차 서비스
3. 로비환경 및 프론트데스크 서비스 (체크인)
가. 로비환경 및 서비스
나. 프론트데스크 서비스 (체크인)
4. 객실서비스
가. 입실서비스
나. 객실서비스
다. 야간근무서비스
라. 미니바 (없을 경우 0점)
마. 세탁서비스 (없을 경우 0점)
바. 하우스키핑
사. 객실 부가 서비스
아. 객실 보안 및 안전
5. 룸서비스: 없을 경우 0점
1) 24시간 제공되는가?
6. 비즈니스 센터
7. 식당
가. 환경 및 고객 환대
나. 식당메뉴
다. 음식 및 음료제공 서비스
8. 체크아웃
9. 배웅
1 ~ 3 등급 심사 기준 등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올려 둔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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