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우링허우
90년대 이후 출생한 15~25세 연령군
중국의 새로운 소비 주체로 급부상
밀려 들고 있는 중국 관광객들 역시 이들로 주력이 재편될 예정…
당연한 현상이지만,
이들 지우링허우의 소비성향은 이전 세대와 달리 독특합니다.
최근 트랜드를 고스란히 반영하고요,
인터넷의 영향으로 선진국, 한국 등의 젊은 소비자들과 빠르게 동조되고 있습니다.
이들을 해외여행도 제대로 해 보지 못한,
소득 수준 형편없는 못사는 나라의 떼관광객으로 무시하거나,
80년대 해외여행이 자유화되면서 보였던 우리네 해외여행 행태를 추억하며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면 그야말로 큰 코 다칩니다.
아래의 보고서는 지인 한 분께서 보내주셨습니다.
구글링하면 쉽게 노출되니 해당 파일을 공유해도 문제가 없을 듯 하군요.
비슷한 내용의 보고서들은 그동안 여러 차례 다루어진 듯 합니다.
맨 아래 파일을 업로더 해 뒀으니 아직 보지 못한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0后(지우링허우)의 주요 소비패턴 특징 및 시사점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소
16-02_지우링허우의 주요 소비패턴 특징 및 시사점.pdf
차례는 이런 식이고요,
새로운 소비층, 지우링허우(90后)의 부상
지우링허우(90后)의 새로운 소비패턴
전망 및 시사점
중요한 내용만 간략히 간추리면,
지우링허우 (90后) 란,
‘소황제’ 세대, 1990~99년 사이에 태어난 출생자들 (악 1억 7400만명)
바링허우 세대를 이은 만 15~25세 연령군
거대한 인구규모, 생산가능 인구 수 내 비중, 높은 한계소비성향 등을 기반으로 엄청난잠재 소비력을 지닌 소비층으로 부상
가치관 및 생활방식도 이전 세대와의 차이를 보이며 그들만의 독특한 소비문화 구축
인터넷을 단순 도구가 아닌 하나의 생활방식으로 이해하며 이를 통한 수용능력이 높음
향후 소비시장 발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이미지: https://www.globalwindow.org
지우링허우 소비패턴의 특성
자아 및 개성 추구
모바일 인터넷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소비
방콕족 (히키코모리)
과소비
오락 및 레저
SNS를 통한 구전효과
이들 소비패턴과 함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현상
니치 (Niche) 소비
게으런 (Lazy) 소비
스토리텔링 마케팅
친숙해진 금융상품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중국 소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상호작용식 소비자 체험 마케팅
희소성을 이용한 마케팅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칭을 시행하며 시장기회를 포착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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