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텔이야기

호텔리어 블로그, 호텔 관련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호텔 사이트



서당개 20, 듣고 본 풍월로 근근히 포스팅 떼우곤 있습니다만 그동안 싸질러 놓은 행적들을 되돌아 보노라면 종종 부끄러울 때도 있더군요. 


오랫동안 호텔에 근무해 왔지만 호텔에 대해 제대로 배울 기회도 없었고, 20년 동안 한 호텔에서만 내내 근무했던 터, 다른 호텔의 사정에 밝은 것도 아닙니다.





여러 부서를 옮겨 다니며 근무하긴 했지요. 처음엔 판촉부에서 떨리는 가슴으로 맨땅에 헤딩하며 고객들을 찾아 헤메기도 했고, 해외 호텔 프로젝트에 파견을 나가 외국인들과 새로운 경험을 하기도 했었어요. 이후엔 주로 재무파트에서 근무했었는데 이런 배경이 글을 쓰는데 꽤 도움이 되긴 합니다. 


하지만 뻔합니다. 얕거든요. 지금도 조금씩 공부하고 있지만 글 하나 제대로 올리려면 이곳 저곳을 찾아 다니기 일쑤입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 들어오는 검색 유입어들을 보면서 안타까움 느끼게 되는 이유인데, 주로 호텔에 발 들여 놓은지 얼마되지 않은, 꿈 다부진 젊은 호텔리어이거나, 아니면 학교에서 호텔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 혹은 불안한 호텔 생활을 하고 있는 인턴들.. 



이 들이 과연 제대로 된 정보를 찾기는 하는 걸까.......





 

호텔의 실상이나 현안, 소소하지만 요긴한 정보를 전하는 사이트는 흔치 않습니다하긴, 하루 하루가 바쁜 젊고 제대로 배운 호텔리어에게 이런 글질할 마음의 여유가 있긴 하겠습니까?! 나이가 들고 경륜이 쌓여, 정작 여유가 생길 즈음엔 머리에 다른 장애가 어느새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매너리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견 호텔리어들이나 취업 준비생들의 눈을 자극하는 정보들은 넘쳐납니다. 대부분 유학을 알선하는 사설 기관이나 취업전문 교육단체들이 흘려 내는 것들입니다만 이런 곳에서 호텔리어들이 원하는 내용을 찾기란 쉽지 않아요. 저만 해도, 글감을 준비하느라 필요한 정보를 찾다 보면 실망하기 일쑤인데, 요즘은 아예 외국 사이트를 돌아 다니고 있습니다.

 


정보를 찾아 헤매이시는 호텔리어나 호텔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제가 가끔씩 도움받는, 그나마도 유용한 정보를 취할 수 있는 사이트 몇 곳을 소개합니다다행히? 호텔리어가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는 없는 듯 하더군요. 만약 있었다면 제가 이렇게 오랫동안 블로그를 하지도 못했겠지요. 비교되면 더 창피하니까요..,...ㅋ


 


 늙은 몽돌의 젊은 폐이스북, 몽돌은 페북으로 소통합니다



 

특급호텔 호텔리어 

http://blog.naver.com/pp5579255/60213882472

 

한국호텔교육원이라는 단체에서 운영하는 곳인데 아마 취업전문교육기관인 듯 합니다. 말씀드렸습니다만, 이런 부류는 널렸습니다. 하지만 호텔리어에게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흔치 않은데, 힘들여 그런 내용을 생산할 하등의 이유가 없긴 하지요.

그나마 위 사이트는 호텔리어 처우나 취업에 대한 참고할 만한 정보가 꽤 많더군요. 아울러 블로그에서 대놓고 약을 팔지 않는 듯 합니다. 

 

 

라마다플라자수원 Ramada Plaza Suwon 자체 블로그

http://blog.naver.com/ramadasuwon

 

호텔 홍보물 말고 '호텔상식' 카테고리에 나름 알찬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더군요. 하지만 정보가 많지는 않습니다. 저야 일면식 없습니다만 이 블로그의 관리 팀원을 만나 보고 싶을 정도입니다. 왠일인지 요즘은 활동이 시원찮네요?! 담당이 다른 호텔로 날랐나??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www.tour.go.kr/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관광 관련한 통계자료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정책자료 등도 비교적 풍부하게 발간하더군요. 꽤 유용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정작 주요 호텔들을 회원사로 둔 한국관광호텔업협회 http://www.hotelskorea.or.kr/ 에서는 쓸만한 자료를 찾아 볼 수 없는데 이곳은 연구기관이 아니라, 회원사의 이익을 도모하는 사단법인이기 때문입니다. 호텔의 등급을 결정하는 일도 합니다.

 






 

유력 인터넷 카페 한 곳도 소개드립니다.


스사사

http://cafe.naver.com/hotellife  


호텔과 항공사, 여행사 등 여행 관련한 정보를 나누는 소비자 모임입니다.


최근 몸집을 한창 불리고 있던데 회원수 20만에 육박합니다. 저도 회원의 한사람입니다만 핫한 소비자 트랜드를 엿볼 수 있습니다. 각 분야의 서비스에 대한 회원들의 지식은 정말 혀를 내두를 정도인데 저도 배우는 바가 아주 많아요.


모니터링 요원을 심어 둘 정도로 업계에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요주의 대상이지요. 스마트컨슈머를 지향하지만 가끔 '오바'하는 경우도 있어서 블랙컨슈머 오명을 뒤집어 쓸 때도 있더군요. 


재미있고 흥미로운 곳입니다.





말 나온 김에 한 곳 더 소개할까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호텔의 경영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는 곳..

상장회사는 물론이고 법이 정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호텔은 회계법인의 감사를 받게 되며, 호텔 내외부의 이해관계자를 위해 재산상태(재무상태표)와 영업실적(손익계산서) 등 중요 경영자료를 감사보고서의 형태로 공시公示 하게 됩니다.

기업의 법인명(호텔이름이 아니라)을 알면 왠만한 호텔의 경영자료는 볼 수 있는데 호텔신라처럼 여러 사업장(서울과 제주, 면세점 등)을 갖고 있는 경우는 분리해서 볼 수 없는 맹점이 있긴 해요.

 

 

덤으로호텔업계의 최신동향을 간간히 살펴 볼 수 있는 외국 사이트 소개합니다저도 가끔씩 인용합니다만 영어로 된 사이트.....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의역'이란 이름으로 대충 가립니다.

http://www.hotelnewsnow.com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