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텔이야기

호텔 섬머패키지 경제학



블로그 사정으로 전문을 다시 발행했습니다. 

http://lee2062x.tistory.com/336#.U7ld5fl_uSo

아래에는 그 중 일부로, 호텔이 섬머패키지 Hotel Summer Package를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부분만 남겼습니다.



..............................


내용이 좀 아쉽지요?ㅎ 

상세히 비교하기엔 여러모로 무리가 있어 간단한 가이드라인 정도만 제시했습니다. 

아쉬우니 덤으로 호텔 패키지 이면에 숨은 호텔 경영에 관련된 이야기를 좀 추가 할까요?



1.


사실 호텔 패키지는 호텔 측이 큰 비중을 두지 않는 세그먼트였습니다. 

수요 규모가 무시해도 될 정도로 미미했거든요. 아시다시피, 호텔 객실의 주고객층은 업무차 출장오는 외국인과 관광을 위해 들어오는 일본 등지로부터의 관광객이었습니다. 


호텔의 패키지는 객실의 60% 정도나 근근히 채우던 한여름과 겨울의 비수기, 객실을 조금이라도 덜 놀리기 위해 다소 낮은 가격이 마뜩치 않아도 의례히 만들어 내는 구색 정도의 위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경향은 최근 4, 5년 사이에 꽤 급격히 바뀌어 가고 있는 듯 한데 앞으로도 누그러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찾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거든요.




이미지 http://www.seoul.grand.hyatt.com/


2.


정체된 파이를 놓고, 우후죽순 새로 들어선 호텔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이 뜨거운 경쟁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듯 합니다. 소득 수준에 따라 씀씀이도 커졌을 뿐더러, 국내 소비자의 눈높이도 몰라 보게 높아졌는데, 도시 거주하는 3, 40대 젊은 층에게 호텔의 문턱은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 듯도 해요. 


서울 도심의 모호텔 경우, 평일보다 외려 주말의 객실 점유율이 높은 이례적인 현상을 보이기도 하던데, 배경을 따지고 보면 이런 내국 소비층의 증가에 기인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비단 휴가철이 아니어도, 주말이나 평일에도 꽤 투숙 하더군요. 가족과 함께 오기도 하고, 더러는 친구와, 흔치는 않지만 홀로 와서 쉬고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름을 비수기로 단정짓기도 이젠 쉽지 않아 보이는군요. 패키지와는 좀 다른 성격이긴 합니다만, 연말 일주일 정도는 투숙하는 내국인들로 호텔의 모든 객실이 불을 밝히기도 합니다.

3.


간간이 말씀드렸습니다만 호텔의 객실 상품은 휘발성 제고(perishable stock) 성격을 띕니다. 보관저장이 가능한 일반 공산품과는 달리, 당일 생산한(청소해서 준비한) 객실을 당일 판매하지 못하면 사라져 버린다는 의미인데, 따라서 다소 낮은 가격으로라도 생산 당일 가능한 많이 팔아야 합니다.

 

하지만 신경쓰이는게 있지요?! 

가슴에 달고 있는 그 잘난 이름표.....


호텔의 그 럭셔리한 자존심을 긁는 싼가격으로는 객실을 판매할 순 없습니다. 힘들게 쌓아 온 브랜드 이미지에 상처를 입히거든요. 지금은 많이 바뀐 듯 합니다만 호텔 상품은 기본적으로 비싸도 잘 팔리는 사치재이며 경기의 영향이 제한적이었습니다


따라서 눈앞에 손쉬운 이익이 아른거려도 가격을 마냥 내리진 못합니다, 하지만 곤궁한 현실을 절충, 음식이나 다른 부가서비스, 혹은 외부의 서비스 등을 추가하면서 가격을 유지하거나 오히려 더 높이는 경우도 있어요



http://www.conradseoul.co.kr/promotion/rooms/138



하지만 이 마저도 최근엔 바뀌는 듯 합니다. 여태까지 천대 받아 왔던 이 패키지에 독특한 가치를 덧입혀 수요를 점차 창출해 나가는 경향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이색적인 내용의 패키지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던데 가격도 천차만별, 하룻밤 100만원에 이르는 상품도 있더군요.


재기발랄한 신세대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한 일부 호텔들이 기울이는 발빠른 노력, 한편으론 부럽기도 합니다....


(네이버 검색누락, 테스트 재발행입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터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호텔이야기 편파포스팅, 아래 단추를 누르시면 더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