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한약 안심하고 먹자!!! 서울시한의사회 한약안전성 설명회




늙은 몽돌의 매형은 꽤 유명한 한의사입니다.


덕택에 한약을 종종 먹어왔더랬지요. 

주머니 사정이 넉넉치 않아 자주는 아니지만, 왠지 쎈 기운이 필요한 중요한 때다 싶으면 어김없이 애용해 왔습니다. 


공부하느라 밤낮 없는 큰아이에게도, 

회사 일로 저는 안중에도 없이 바쁜 옆지기에게도, 

그리고 바쁜 회사생활에 가열찬 블질이 더해져 한층 기운 딸린 이 늙은 몽돌도... 

막내 놈이야 기운이 철철 넘치다 못해 허구헌날 사고를 치니 일단 빼고요,,,,ㅋ 




하지만 설명회에 와서야 비로소 느꼈습니다. 한의약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에 옛만 못하다는 걸..... 

주변에 그 많던 한의원도 보기 드물어졌지요? 때되면 의례히 찾던 탕약에 대한 소비도 많이 줄어든 듯 합니다. 

이유야 복합적이겠습니다만, 한의약재의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한 몫 했을 터이고, 서양의학에 의한 견재와 시장에 떠돌아 다니는 유언비어들 그리고 정부의 무관심 등이 겹쳤겠지요. 


이날 설명회를 통해 느끼는 바가 여럿 있었습니다만 설명회의 요지, 국가 검증기관에서 인정한 한약안전성에 대해서만 간단히 올립니다.


소비자들이 주로 먹는 한약재, 보기만 해도 아주 깨끗합니다.

자세한 설명과 함께 조금씩 맛을 봤는데 깊은 단맛이 난달까요??

 


한약, 안전한가????

 

저야 애용자이니 잘 몰랐습니다만 그동안 한의약 재료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끊이질 많았던 모양이군요?

주로 한약재 시장에서 거래되는 재료들에 대한 것이었겠습니다만 정상적으로 유통되는 재료라면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엄격히 통제된 환경에서 생산, 유통되는 듯 하더군요.


 

 주로 소비하는 한의원의 탕약재는 식약처에서 도입한 한약재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에 의해 생산에서부터 출하에 이르는 전과정이 엄격히 관리되고 있고,  

▶ 더군다나, 한방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모든 의약용품 한약재는 법으로 정해진 품질검사에 합격한 제품만을 유통하도록 규정되어 있다고 해요.





 

 최근엔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의 안정성검사 결과가 발표되었더군요. 4개월에 걸쳐 쌍화탕, 십전대보탕 등 115종에 대한 검사가 있었습니다. 곶감, 포도주 등 우리가 평소에 흔히 먹는 음식물들의 경우 중금속등의 함량이 한약재보다 훨씬 높다는데, 의약품이니 기준이 더 까다로워야 하긴 하겠지요. 






보도자료: 국가공인 검사기관인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한약(탕약) 안전성 검사 100% 안전한 것으로 발표

연합뉴스: 서울시 '시중 155개 한약 탕액 중금속 등 미검출"

뉴시스: 서울시내 한의원 제조 쌍화탕, 십전대보탕 안전



그동안의 한약재에 대한 논란은 어쩌면 당연해 보였습니다. 주로 고온에 끓여 나오는 탕약재, 안전하다는 건 누구나 어림짐작으로 알고 있었다 하더라도 이를 증거할 제대로 된 근거가 없었거든요. 따라서 이번 검사결과 발표는 한의학계에 굉장히 의미있는 사안이었을 듯 해요. 


법정규정을 지켜 생산되어 유통되는 한의약재/용기 겉면에 규격품 인증과 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음


저야 그동안 최종생산된 탕약만 봐 왔으니 들어가는 약재들의 상태에 대해선 알 수 없었느나, 당일 전시되었던 한의약재들의 상태와 포장, 인증표기 등을 보면서 적잖이 안심되는 바도 컷지만, 한의약계에서 그동안 기울인 부단한 노력을 어렴풋이나마 짐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듣자니, 일부 한약재의 효능에 주목한 외국의 제약회사들이 마치 양약인 것처럼 제조/포장해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군요. 

 

외국인 관광객들이 넘쳐나는 한류의 시대, 한의학도 잘 가꾸어서 내국인은 물론이요, 외국인들을 상대로 훌륭한 먹거리로 삼아도 시원찮을 마당에 관련 행정당국의 지원은 고사하고, 지금의 부실한 상태조차 제대로 지켜낼 의지가 없어 보여 안타까웠습니다.






재미있는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약안전성에 대한 퀴즈 3문제로 문화상품권이 내 휴대전화로 쓩~(선착순 2000명!!!)

한의원에서 치료받고 인증샷!!! 이벤트 (선착순 1000명!!!)




한약, 안전합니다. 안심하고 드세요! 서울특별시한의사회 한약안전성 설명회

본 포스팅은 서울시한의사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하였습니다.






위 협찬 문구를 제 블로그에 사용하는 날이 올지는 꿈에도 몰랐네요...ㅋ



 

여차저차해서 연락이 왔는데 전 이런 행사 처음입니다. 모여서들 뭘 하나.. 궁금했겠지요?

오신 분들 모두가 파워블로거라는데 페북 등으로 안면이 있는 분들 두어분, 나머진 닉만 얻어 들은 정도였어요. 외양으론 딱 잘 먹고 잘 노는 동네 후배들입니다.ㅎ 하지만 집으로 돌아와 검색해봤더니 블로거로썬 이미 입신의 경지에 있는 분들이더군요. 인사나 제대로 해 둘걸.....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