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텔이야기

월도프 아스토리아호텔과 힐튼 그리고 앙방보험그룹



비바람이 몹시 몰아치던 늦은 밤

작은 호텔로 비에 젖은 노부부가 찾아 와 예약은 안 했지만 혹시 빈방이 있습니까?" 하고 물었습니다하지만 인근 도시의 행사 때문에 빈 방이 하나도 없는 상황이었고 주변의 모든 호텔도 마찬가지 사정이었습니다

점원은 “손님, 정말 죄송합니다. 객실이 없습니다", "하지만 비도 오고, 늦은 시간이니 차마 나가시라고 할 수 없군요.. 괜찮으시다면 누추하지만 제 방에서…” 라며 자신의 방을 제공했습니다.

그로부터 2년 후, 그 호텔 점원은 뉴욕행 비행기 표를 우편으로 받게 됩니다뉴욕에 도착하자 그를 맞이한 건 그때 그 노신사였고, 노신사가 궁전 같은 호텔을 가리키며 말합니다.

이 호텔은 당신이 경영하도록 내가 지은 것이요”…

그렇게 조지 볼트 George Boldt는 미국 최고급 호텔 월도프 아스토리아의 총지배인이 됩니다.



얼마전 포스팅에서도 인용했던 재미있는 일화(다소 각색된 면이 있긴 합니다)인데 아마도 호텔리어들이라면 한두번 들었을 법도 하지요?!



120년 역사를 자랑하는 월도프 아스토리아 뉴욕(Waldorf-Astoria New York)은 1931년 현재의 위치에 입지하며 럭셔리 호텔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합니다. 그 위상을 흠모하며 눈독을 들이던 힐튼(현재의 힐튼 월드와이드 Hilton Worldwide)의 설립자 콘래드 힐튼이 마침내 1949년 먹어치웠고, 2007년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 체인 (Waldorf-Astoria Hotel & Resorts)을 설립, 힐튼의 최상급 명찰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을 현재 27개로 늘렸어요.


이 뉴욕의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 (Waldorf-Astoria New York)이 최근 다시 메스컴의 뜨거운 조명을 받았는데, 앙방보험그룹 (Anbang Insurance Group)에 단일 호텔 거래로는 사상 최고가액인 19억 5천만 달러, 우리 돈으로 2조원에 매각되었다네요?! 힐튼은 경영위탁계약 Management Contract을 통해 향후 100년간 호텔을 운영할 예정이라는데 매입절차가 완결되면 곧 대규모 레노베이션에 착수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몽돌의 간땡이도 늙어 그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아주 비싸 보이지는 않군요?!! 콘래드 서울의 매각이 CXC종합캐피탈의 입에 오르내릴 때 그 몸값이 4천억, 이지스자산운용이 삼부토건의 르네상스호텔과 그 옆의 삼부빌딩을 엮어 매긴 값어치가 1조 1천억을 호가했는데 뉴욕의 심장부에 1천 4백개 호화객실을 갖춘 최상급 럭셔리 호텔이 2조원.... 차이가 커 보이나요?


힐튼은 이번 거래를 통해 만든 총알을 다른 호텔들을 사들이는데 사용할 예정이라는데, 그렇지 않아도 비대한 몸집을 더 불릴 심산이군요 (힐튼 월드와이드는 2013년 기준, IHG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호텔체인입니다 관련글: 세계 탑 10 호텔체인).


사진출저: Waldorf Astoria New York


그나저나, 앙방 (AnBang Insurance Group)이라는 듣보잡 매입자의 정체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ㅎ 

메이드 인 차이나, 중국계 보험회사인데 보험, 자산운용, 은행 등 10개의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군요. 2004년 설립되었다니 새파랗게 젊은 놈인데, 우샤오후이라는 사람이 회장으로 덩샤오핑의 손녀 사위라네요?!..... 중국 보험시장에선 3.5%의 쉐어를 점하고 있는 회사로 존재감이 그다지 크지 않다고 하며, 따라서 재무적인 매입자격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도 없진 않은 듯 합니다.



때마침, 국내 영자신문 한 곳에 이 회사의 이름이 오른 적이 있더군요. 우리은행을 인수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소개되었는데, 아직은 '그런 시덥잖은 소리가 있더라....' 정도의 수준으로 이해하면 될 듯 합니다.


중국 기업들의 돈질이 참 대단하지요? 90년대 일본 기업들이 미국 요지의 건물들을 게걸스럽게 먹어 치웠었는데 지금은 중국이 그 식탐을 고스란히 이어 받은 듯 합니다. 위 관련글 세계 10대 체인호텔 중 9위에 랭크되었던 Home Inns도 중국계 호텔그룹(주력이 중저가 버짓호텔) 인데, 메이드 인 차이나, 떼놈이라 무시했던 중국의 저력이 여러모로 놀라울 따름입니다.


 늙은 몽돌의 젊은 폐이스북,,, 몽돌은 페북으로 소통합니다 



참고한 글


Waldorf-Astoria to Be Sold in a $1.95 Billion Deal

Who is Anbang Insurance, the new owner of New York's Waldorf Astoria?

[Market Insight] China's Anbang Insurance Group Seeks to Take Over Woori 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