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텔이야기

힐튼호텔체인 국내 자매호텔

 

 

 

 

 

국내에는 아래와 같이 모두 다섯개의 힐튼계열 자매호텔들이 운영중입니다. 


 

밀레니엄서울힐튼

경주힐튼

그랜드힐튼

남해힐튼

콘래드서울

 

 

모두 힐튼 브랜드를 사용하고는 있지만, 소유 회사는 따로 있어요.

 

호텔 경영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좀 생소할 수도 있는데 아주 쉽게 간추려 설명 드리면, Hilton이나 Mariott, Westin, Hyatt 등 외국브랜드를 달고 있는 국내의 호텔들은 대부분 단지 그들 브랜드를 빌려 쓰거나, 혹은 그들 브랜드에게 해당 호텔의 경영을 위탁한 경우입니다. 전자의 경우를 Franchise Contract, 그리고 후자를 Management Contract이라고도 해요. 

 

 

오늘은 국내에 있는 위 다섯 개의 힐튼계열 호텔을 간단히 소개해 볼까요?

 

 

밀레니엄서울힐튼

 

 

 

 

 

국내에 맨처음 힐튼 브랜드를 도입한 호텔로 서울역 건너편, 남산자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름은 Seoul Hilton이었으나 이후 Millennium Seoul Hilton으로 변경되었어요. 1983년 개관을 했으며 대우그룹 계열사에서 소유를 하다가 1999년 IMF로 대우그룹이 공중분해 되면서 싱가폴국적 회사로 매각되었습니다.


Hilton에 경영을 위탁했다가 이후 Brand만 빌려 쓰는 Franchise Contract을 맺고 있습니다. 1990년대 중후반, 서울에서 한때 놀아 본 지금의 40대 분들은 아마 들어보셨을 텐데요, 파라오라는 디스코텍이 굉장히 유명했었습니다. 이태리식당 Il Ponte는 국내 이탤리언 다이닝의 저변확대에 큰 기여를 했고요, 지금도 나름 괜찮습니다. 1층 별관엔 대형 외국인전용 카지노가 있어요.

 

30년이 넘었으니, 좀 나이를 먹었군요. 전반적인 분위기는 차분하면서 보수적이기도 하지만 편안합니다. 직원들의 서비스도 불편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편이고요. 

 

 

출저: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story/read?bbsId=K161&articleId=93239

 

 

 

서울시내 특 1급호텔중 중간 정도의 지명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저번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사내분위기는 아주 좋은 편에 속하고, 급여나 복리후생등 근무여건도 타호텔에 비해 전반적으로 괜찮은 편입니다.

 

 

 

경주힐튼

 

 

 

 

1991년 개관, 밀레니엄서울힐튼과 함께 대우그룹의 계열호텔이었습니다. IMF이후 매각되진 않고 별도의 법인으로 존재하다 김우중 전회장의 은닉재산으로 분류되어 검찰에 압류되어 있었는데 최근에 부산기반의 수산업체에 매각되었습니다.

 

선재미술관을 끼고 있으며 지금도 경주, 포항 등지에서는 꽤 괜찮은 호텔로 알려져 있는데, 여유가 되시면 다녀 오실만 합니다. 전 여러가지 이유로 자주 묵었었는데, 언제가도 좋더군요. 경주에 가족과 가실 기회 있으면 꼭 한번 투숙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저: http://blog.naver.com/tjddnwjdrhd/20172130304

 

  

 

그랜드힐튼

 

 

 

http://www.grandhiltonseoul.com/

 

 

1988년 서울올림픽때 스위스호텔(swissotel)체인과 경영위탁계약을 맺고 스위스그랜드란 이름으로 개관한 특 1급 호텔입니다.


2000년대초 힐튼체인과 경영위탁계약을 맺고 지금의 그랜드힐튼이라는 이름을 달았는데요, 현재는 브랜드만 빌려 사용하고 있는 프랜차이징 호텔입니다. 그 일대의 토착지주 이우영씨가 설립한 (유)동원 INC가 소유하고 있고요, 친일자본이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글쎄요? 여러분들 잘 아시는 동원그룹과는 전혀 관련 없습니다.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에 위치하고 있는데, 도심에서 조금 떨어진 입지조건 때문에 많은 분들에겐 잘 알려지진 않았어요. 이 처진 입지는 호텔이 태어나면서 부터 갖게 되는 선천적 장애나 진배 없습니다. 이런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저가의 Crew (외국항공사 승무원) 또는 관광객단체 등을 유치하게 되고, 그러다보면 시장에서 인식되는 전반적인 지명도가 훼손되게 됩니다.

 

지금은 보편화되었지만, 장기투숙객을 위한 Furnished Apartment (또는 Serviced Residence) 개념을 국내에 도입한 Grand Suite을 호텔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11년?에 새로 지은 대형 컨벤션센터를 부속건물로 가지고 있는데 나름 괜찮습니다. 대형 국제행사도 가끔 유치하고요, 연말에는 유명 가수의 디너쇼를 접할 수도 있어요.

 

 

 

남해힐튼 (힐튼 남해 골프&스파 리조트)

 

 

 

http://www.hiltonnamhae.co.kr/

 

 


2006년 10월 개관한, 경남 남해에 위치하고 있는 리조트 호텔입니다. 18홀 골프코스와 Serviced Residence개념이 접목된 빌라형태의 객실을 갗추고 있는, 국내에는 조금 생소한 개념의 호텔입니다.

 

개관 즈음에 오지호와 한예슬 주연의 드라마 '환상의 커플'을 촬영하기도 했는데 기억나시나요? 거기 중국집 나왔잖아요~, 바로 저희 고향집 부근입니다~ㅎ

 

 

 

 

 

제일 작은 규모의 객실이 35평짜리이니 굉장히 큽니다. 중간규모 이상의 객실에는 거실을 사이에 두고 침실이 2개씩 있으니, 2가족 이상이 투숙해도 좋습니다. 주방설비도 갗추고 있어 간단한 조리도 가능하고요.

 

객실들이 개방적이어서 뷰도 굉장히 좋은데, 바다가 바로 앞에 보입니다. 골프코스도 굉장히 특이하며 이국적입니다.


 

 

http://www.hiltonnamhae.co.kr/golf/golf_2.asp

 

 

당연히 가격은 비쌉니다. 계절에 따라 오르내림이 있지만, 3~40만원 내외? 패키지등을 잘 찾으면 나름 좋은 가격으로 투숙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일단 강츄!!!!!!!

 

서너번 투숙한 경험이 있는데, 물론 돈지랄 하느라고 그런 건 아니고.....ㅋㅋ 힐튼호텔에 근무하는 자는 자매호텔을 아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직원혜택이 있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제약조건이 있긴 해요 (다른 인터네셔널 체인호텔도 비슷한 혜택이 있음).

 

골프장 운영업을 전문으로 하는 코스닥 상장업체 에머슨퍼시픽이 소유하고 있는데, 북한 금강산 지구에 아난티 골프장을 짓기도 해서 남북경협주로 분류되기도 하더군요. 힐튼과는 경영위탁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콘래드서울

 

 

 

http://conradseoul.co.kr/gallery/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