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텔이야기

세계 최초 지하 채석장 호텔,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상해 시내에서 지하철을 타고 중간 어디에선가 내립니다. 택시를 다시 갈아 타고 마침내 목적지에 도착했는데, 상하이 에디션으로부터 한시간 반 남짓 걸렸을까요?


입구엔 이미 검붉은 어둠이 내렸는데, 초행길인 탓에 눈에 들어오는 모든 것이 새삼스럽군요.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아무리 그렇더라도, 그 왜소한 현관의 외양은 상해 여행 전부터 부풀어 올랐던 제 기대를 여지없이 배반하고 맙니다. 어둠 탓에 주변 분간이 쉽지 않다지만 설마 이 2층 짜리 건물에 337개 객실을 갖춘 대형 럭셔리 호텔이 감춰져 있을라고요...


하지만 서프라이즈!!!

이 작은 현관으로 상하이 원더랜드의 위상을 미루어 짐작하면 실수하는겁니다. 모든 걸 땅속에 숨겼으니까요. 이 현관을 통해 땅속 호텔로 내려갑니다.


image by InterContinental Shanghai Wonderland


혹 이런 이미지 보신 적 있을랑가요?

호텔입니다. 그것도 세계 최초로 깊은 곳 지하로 지어 내려간 호텔...


전 처음 보고선 너무 파격적이라 conceptual design(개념설계) 쯤 되는 이미지로 치부했더랬어요.

외국 기사 한 곳에선 하늘을 뚫고 치솟아 오른 마천루 'Sky Scraper'를 빗대 'Ground Scraper'란 이름을 붙였더군요?  참말로 신묘한 표현인데, 이를테면 지상이 아니라 거꾸로 지하 깊은 갱을 파 지은 호텔이랄까?


image by InterContinental Shanghai Wonderland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각주:1]

InterContinental Shanghai Wonderland


실제로 존재하는 호텔이에요. 이미지 그대로 고스란히...

듣자니 상하이 원더랜드는 지하에 지어진 세계 최초의 호텔이라는군요. 쿼리호텔 Quarry Hotel, 즉 채석장 호텔로도 불리우던데, 2차 세계대전 당시 채굴을 시작했고, 이후 한동안 방치되다 2000년 들어서 환경보호의 명목으로 폐쇄된 지하 채석장에 지었기 때문입니다.


InterContinental Shanghai Wonderland Hotel


디자인 정말 독특하지요? 방치된 채석장의 그것을 그대로 살린 채 호텔을 조성했습니다. 그 파격적인 디자인이 처음 공개된 건 2006년이라는군요? 우여곡절 끝에 작년 2018년 11월에 개관했으니 조성하는데만 무려 10여년 소요된 프로젝트입니다.


18층 짜리 건물에 337개의 객실과 레스토랑, 대형 연회장, 수영장 등을 갖추고 있고, 이 중 10m 수면 아래 조성한 2개 층에도 객실과 레스토랑을 넣었다더군요.



늙은몽돌은 호텔아비아 장진수 대표님의 상해 호텔 전시회 및 호텔 취재길에 초대를 받아 동행하게 되었는데, 일정에 이 상하이 원더랜드가 포함되어 있다는 말씀을 듣고서도 처음엔 좀 심드렁했었어요. 곰곰히 생각할 만한 여유가 없었거든요. 하지만 상해에 도착해 호텔들을 구경다니면서 기대감이 한껏 부풀어 올랐었습니다.


2018년 11월 개관했으니 신상 호텔인데, 여러분들에게도 다소 생소할 듯 하죠? 이미지 위주로 한번 둘러 보도록 할까요?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리셉션입니다. 이곳이 채석장이었음을 부족함없이 드러내는 디자인을 채용했군요. 값비싼 뭔가를 캐내던 광산 동굴의 형상이랄까?

로비뿐만 아니라 채석장 정체성을 전달하는 상징들을 호텔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무척 집요하고 일관적이에요.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체크인을 하고, 객실로 올라,,, 아니 내려갑니다.

엘리베이터의 버튼 배치가 흥미롭지요? 높은 층으로 올라가는 게 아니라 내려갑니다.


상하이 원더랜드 호텔


객실은 이런 모습인데 아마도 클럽층 딜럭스룸일까요? 전반적인 인테리어 디자인과 집기 그리고 소품들은 꽤 클래식한데, 이 객실의 theme이 원래 그런 모양입니다. 서울 강남의 그랜드인터컨티넨탈처럼 매우 넓은데 15평은 족히 될 듯 보이는군요.

욕실도 아주 여유롭고 욕조의 사이즈도 무척 큽니다. 이미지에 보이는 미닫이로 욕실을 개폐할 수 있어요. 


아울러, 객실마다 발코니가 있어서 채석장에 조성된 호텔과 수영장 그리고 호수의 모습을 내려다 볼 수 있으며, 모든 객실에서 호수를 조망할 수 있어요.


인터컨티넨탈 상해 원더랜드 호텔


객실 발코니에서 내려다 본 호수의 모습



짐을 대강 풀고요, 외관을 구경하고 싶은 생각에 부리나케 밖으로 빠져 나옵니다.


인터컨티넨탈 상해 원더랜드 호텔


아름답군요. 카메라의 화각이 좁아 전체적인 모양새를 충분히 담아내지 못해 아쉬울 따름입니다.

좌측의 객실 동은 마치 둥근 구체처럼 보이고, 제가 투숙한 반대편은 오목한 곡면의 형상인데요, 둥근 원형의 건물이 아니라 채석장의 절벽면을 따라 조성한 S자 형태의 곡면들이에요.

중앙부 아트리움은 폭포를 형상화했다네요? 내부엔 엘리베이터가 오갑니다.


image by InterContinental Shanghai Wonderland


요런 모양입니다.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호텔


복도의 모습인데요, 객실 반대켠 채석장 절벽면을 그대로 노출시켰군요.

결국 절벽면에 건물을 고정시킨 게 아니라 바닥을 다져 철골조 건물을 세운 형태입니다. 


image by InterContinental Shanghai Wonderland


위 이미지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려나요? 별 것 아닐 수도 있는데, 제가 처음 이해했던 바와 달라서 좀 자세히 설명했네요.


그나저나 중국의 저력은 참 대단하지요? 상해 중심부의 호텔에서도 느꼈습니다만 스케일 자체가 다를 뿐더러 와일드한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시도들을 보면 부러움뿐만 아니라 두려움까지 느껴질 정도입니다.


상하이 원더랜드 호텔


엘리베이터 홀의 사이니지에서도 이곳의 정체성을 한껏 드러내는군요.


InterContinental Shanghai Wonderland Buffet Restaurant Commune


뷔페 레스토랑 코뮨 Commune에서의 아침 식사

매우 넓지만 고객들로 인산인해이군요. 마치 우리나라 호캉스 성수기의 부산한 조식 레스토랑인 듯 했어요.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호텔


전 이런 것들로 간단히...

인터네셔널 뷔페라 가짓수도 많고요, 음식을 가리는 분들도 무리없이 드실 수 메뉴들입니다. 오픈키친이지만 주방 직원들과 영어소통은 불가... 

개관한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이라 서비스퀄러티는 다소 아쉽습니다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에요.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호텔


아침 식사 후 둘러본 모습인데, 어둠이 걷힌 모습은 더욱 웅장하군요.


상하이 원더랜드 호텔


내려가서도 한번 보고....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호텔


로비로 돌아오니 이런 이벤트도 하네요? 이걸 뭐라 부르는지 잘 모르겠지만 방문자 몇이 올린 자료에 의하면 아쿠아 그래픽 워터 커턴 Aqua Graphic Water Curtain이라나?

혹자는 Aquatics Show라 했던데 그아먈로 물쑈?ㅋ 천정에 달린 게 뭔가 전날 저녁부터 궁금했었는데 분수구였네요.


인터컨티넨탈 상해 원더랜드 호텔


더쿼리 The Quarry라는 바인데요, 역시나 채석장 분위기를 아낌없이 발산합니다.


image by InterContinental Shanghai Wonderland


제대로된 이미지는 이렇고요...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금광을 캐는 광부도 손님으로 앉았군요?

그렇다고 이 채석장에서 실제로 금광을 채굴했던 건 아니에요. 대리석도 아닌 평범한 건축용 골재로 보였는데, 전문가가 아니니 일단 패쓰~


인터컨티넨탈 상해 원더랜드 더쿼리 바


쇼파의 모습인데, 이를 비롯해 디자인과 인테리어 소품 모두에서 채석장과 광산의 컨셉이 진하게 배어 있습니다. 



더 아래로 내려가 볼까요?


InterContinental Shanghai Wonderland Mr.Fisher


해산물의 전문으로 요리하는 Mr.Fisher. 어부라는 말이겠죠?

이 레스토랑은 놀랍게도 수면 아래에 설치되어 있어요. 총 18개 층 중 2개 층이 수면 아래에 조성되어 있는데 이 레스토랑 그리고 스위트형 객실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Mr.Fisher


대형 수족관에는 상어와 가오리 등 물고기들이 자유롭게 유영합니다.

살아있는 물고기들을 보며 물고기 요리를 먹으면 더 맛있으려나요?


image by InterContinental Shanghai Wonderland


그리고 수면 아래의 객실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여긴 복층인데, 수면 아래 층에는 거실을 뒀고,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스위트룸


위로 올라오면 침실입니다.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스위트룸


그리고 발코니로 나오면....

발코니에선 상하이 원더랜드의 대부분을 구경할 수 있어요.


그나저나 객실 배치가 재미있지요? 일반적인 호텔들과 달리 값비싼 스위트를 수면 아래와 맨 아래층에 구성했으니까요. 위에서 설명 드렸지만 객실층의 넘버링 역시 일반 호텔과는 반대로 부여했습니다. 이 바닥층은 1층이 아니라 18층이에요.

 

image by InterContinental Shanghai Wonderland


서양인이나 우리나라 사람 등 외국인들은 찾아보기 쉽지 않고요, 대부분의 투숙객들은 중국인들입니다. 개관 빨이 작용한다 싶었는데, 아마도 천천히 외국인 믹스가 늘어나겠죠? 한국인 여행객들도 점증할텐데, 호텔측에서도 한국 마켓에 대해 꽤나 신경쓰는 듯한 눈치였어요.


안타깝게도 주변엔 이 호텔 외 볼만한 것들이 없습니다. 광활한 대륙 벌판에 이 매력적인 호텔 하나만 덩그러니 조성된 느낌이랄까요?

하지만 상해 중심부에서 40km 그리고 홍차오 공항으로부터 30km 정도 이격되었으니 상해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일정에 넣어도 괜찮을 입지에요. 상해 시내를 구경한 후 홍차오 공항으로 떠나기 전 이곳에서 1박하며 이 경이로운 건축물을 경험할 가치는 충분합니다.


호텔아비아 장진수 대표님 그리고 InterContinental 한국 GSO 김민수 상무님 대단히 감사합니다.


♧ ♧ 


- 호텔아비아와 함께 한 상해 호텔기행 관련글 -



왕초보 상해여행 팁 [링크]

이질異質의 콜라보. 이안슈레거와 메리어트의 라이프스타일 호텔, 에디션 [링크]

상하이 에디션 호텔 Shanghai Edition Hotel [링크]

상하이 에디션 레스토랑 & 클럽하우스 [링크]

세계 최초 지하 호텔, 인터컨티넨탈 상하이 원더랜드 [링크]

상하이 랜드마크, 100년 역사 페어몬트 피스호텔 [링크]

피스호텔 레전더리 올드재즈밴드의 재즈바 [링크]



호텔이야기

카카오스토리와 페이스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1. 컨셉 디자인은 영국의 ATKINS에 의한 것이라는데 전 당연히 모르는 회사이고요, Shimao (Shimao Property Holdings)라는 부동산개발 업체가 소유주인데 중국에선 이 계통에서 가장 큰 규모의 회사 축에 속한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상하이 번드의 하얏트호텔 (Hyatt on the Bund Shanghai)의 소유주도 이 회사이군요? 동일한 마크가 호텔 꼭대기에 큼지막하게 붙어 있어요. 위키에 따르면, Shimao Property Holdings Ltd.는 Le Royal Méridien Shanghai, 하얏트 온 더 번드 상하이, Le Méridien Sheshan Shanghai, Hilton Nanjiang Riverside, Mudanjiang Holiday Inn 및 Shaoxing Shimao Holiday Inn 등을 소유하고 있다고 해요.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