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와 하루 여행

남산과학관 (서울시 과학전시관 탐구학습관), 알찬 과학체험 가능한 곳 [아빠와 하루여행]




원래는 국립과천과학관을 가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국립과천과학관에 개설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라치면 적어도 2주 전에는 예약을 해야 하는데 그동안 제가 바빠 짬을 낼 수 없었어요. 블로그에서도 여러번 소개드린 적이 있었습니다만 국립과천과학관의 프로그램은 아주 알찹니다. 하지만 다소 멀기도 하고 개설되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관리하며 다니는 것도 여간해선 쉽지 않더라구요?!


사실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과학관은 한 두번씩 다녔던 듯 한데, 여태 다닌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보면, 여러 곳을 다니기보다는 프로그램이 알찬 한군데를 정해 꾸준히 보고 경험하는게 배움에 더 도움이 되겠더군요. 이러저러해서 (관련글: 맞벌이 아빠의 시행착오) 아이랑 자주 여행을 다니게 되었습니다만 이젠 자꾸 부질없는 욕심을 자꾸 부리게 됩니다.



과천과학관은 이미 늦었고, 아쉬우나마 한번 방문한 곳이 있었던 가까운 곳을 다시 구경합니다.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탐구학습관 (남산과학관 )


http://www.ssp.re.kr/main/main.jsp

 


이곳은 꽤 알차게 과학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1988년 국립도서관으로 사용되는 건물을 인수해 과학관으로 만들었다는데 건물 등 시설물들은 꽤 낡았어요. 하지만 기초과학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도구들은 다양하고요, 방문하는 사람들도 많지 않아 여유있게 하나씩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날은 남산공원도 구경할 겸 이곳을 통해 올라 갑니다.




현성이가 카메라를 장만하고 간 첫번째 여행.... 

관련글: 아이와 여행 잘 하는 쌩뚱맞은 방법




지난번 들렀을 때는 젊은 직원이 있더니 이번엔 자원봉사하시는 할머니이시군요?! 다소 복잡한 생각이 스쳤습니다만 패쓰~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남산분관에는 이번 방문한 탐구학습관도 있지만 과학영재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실험실도 있고 수학체험관도 있습니다. 박물관도 있었는데 공사중이더군요. 박물관은 전시내용도 다소 부실했는데 아마도 없애는 모양입니다. 


서울과학전시관 탐구학습관은 꽤 넓은데 하루에 다 보기엔 다소 무리입니다. 지난 번 방문때도 이틀에 걸쳐 구경을 했어요.



제 1 전시실: 물리, 기초생활과학


0123456




체험 시설 내부에 놔둔 물먹는 하마 보이시나요?ㅎ 이 정도로 낡은 시설입니다만 직원들의 성의가 엿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 정도를 미리 염두하고 가시면 꽤 만족스럽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제 2 전시실: 생물, 화학, 지구과학


012345678910


대륙이동설을 설명하는 전시물은 꽤 재미있습니다.ㅎ 지구모형이 아주 실감나게 움직여요. 4D 상영관도 있는데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내용입니다.




곤충표본실을 별도로 배려했는데 이번에 처음 들렀습니다. 그다지 크지 않은 공간입니다만 전시물들이 예쁘군요.



제 3 전시실: 에너지 생활과학


01


여긴 원자력에너지 등의 전시물이 있습니다만 패쓰~



천체투영실


0123


제 3 전시실을 통해 들어가는 천체투영관...

가을철 별자리를 구경했고요, 규모는 국립과천과학관의 것에 비할 바는 아닙니다. 별자리 영상을 투영시키는 플라네타리움 Planetarium이라는 장비인데 나이를 꽤 먹은 듯 하군요?! 별자리에 대한 제대로 된 체험을 하려면 국립과천과학관을 방문하시길,,, 아주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관련글:  국립과천과학관, 과학토크콘서트 '별에서 와서 별로 가다'

관련글:  국립과천과학관, 아이의 생각이 우주까지 자라 나는 곳





아빠 엄마와 함께 여행을 자주 다니는 아이는 아무래도 부모와의 교감이 커지긴 하겠지요대화할 시간도 많아질 뿐더러 안목도 당연히 넓어지게 마련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 정도만으로 부모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고 자위할 수 있을까요?

 

원래 인간이 그렇다지요?! 하위욕구가 충족되면 상위욕구를 당연히 추구하게 된다고.. 이걸 흔히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이라고 일컫습니다만 전문용어로는 '욕심은 끝이 없다'..... 아이랑 자주 여행하는 걸 벗어나 조금 더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여행을 하고 싶었집니다. 앞으론 조금 더 일관적인 계획으로 국립과천과학관을 꾸준히 다닐 볼 생각인데 가능할지 모르겠군요.



이 곳 서울시 과학전시관 탐구학습관 (남산과학관) 주변엔 아이랑 갈 수 있는 맛집이 꽤 많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 올리도록 할게요.





서울과학전시관 (남산과학관) 휴관일: 매주 월요일/1월 1일, 설추석연휴

서울과학전시관 (남산과학관) 관람시간: 10:00~17:00

서울과학전시관 (남산과학관) 찾아가는 방법/교통편: 지하철 1, 4호선 서울역에서 하차, 400, 402번 버스 갈아타고 남산도서관에서 하차/서울힐튼호텔이면 걸어서 남산공원 천천히 구경하며 올라가면 10분

서울과학전시관 (남산과학관) 주차: 남산공원에... 주차공간 넚으나 차량 많음  주차비: 10분당 300원

서울과학전시관 (남산과학관) 주변맛집: 남산 주변에 맛집 많습니다. 명동과 남대문 가까우니 이곳으로 내려오셔도..




아빠와 하루여행 더보기